우리가 살아가는 도시

산업연관표-3 본문

내가 알아가는 도시/Urban Economic

산업연관표-3

세화주 2016. 5. 10. 11:30

산업연관표 -3(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해설 2014 참조)

 

1. 산업연관표의 유형

 

 

가. 가격평가 기준

 

유통마진을 포함한 가격 즉 구매자의 구매가격으로 평가하여 작성한 구매자가격평가표와

거래액에 유통마진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 즉 생산자의 출하가격으로 작성한 생산자가격표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생산자가격에서 순생산물세를 차감하여 생산자가 실제 수취하는 금액을 기초가격이라고 한다.

생산자가격에는 생산물세가 포함되기 때문에 수요처가 기업, 가계 또는 정부인가에 따라 다른 세율이 적용되거나 한 부문에 세율이 다른 여러 품목을 포함하고 있을 때 생산자가격평가표를 이용하면 파급효과 측정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

 라서 생산파급효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초가격평가표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1) 구매자가격평가표

 아래 표에서 중간수요와 최종수요의 각 거래액은 화물운임이나 도소매마진이 포함되어 있는 실제거래가격이다.

 이에 따라 중간수요액과 최종수요액의 합계인 총수요계는 기초가격으로 평가한 총공급계(국내산출액+수입+잔폐물)에 순생산물세와 도소매마진 그리고 화물운임을 합산한 총공급계와 일치한다.

 

[중간수요+최종수요 = 총산출액 + 자가공정산출액 + 수입 + 잔폐물 + 순생산물세 + 도소매 마진 + 화물운임]

 

 [표를 통해 살펴보자]

 공산품을 예로 들면 농림수산품, 공산품, 도소매, 운동, 기타서비스에서 중간수요로 각각 18조원, 1048조원, 19조원, 41조원, 281조원 판매되고 최종수요로 909조원이 판매되어 실제구입가격으로 평가한 총수요액은 2,316조원이다
 이러한 공산품에 대한 수요는 국내산출액, 자가공정 산출액, 수입, 잔폐물 등 기초가격으로 평가한 총공급액 2,084조원에 순생산물세 69조원과 도소매마진 157조원, 화물운임 6조원 등 총 2,316조원의 공급으로 충당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도소매부문의 행에 나타난 금액은 상품중개 수수료와 같이 상품가격에 포함되지 않은 도소매서비스 이용액을 나타낸다. 
 운송부문의 행에는 각 부문에서 재화를 구입할 때 부담한 화물운임은 포함되지 않고 생산원가적 성격을 띠는 화물운임만 포함된다.

 생산원가적 화물운임은 생산자 또는 판매자가 지급한 운임과 사업장내 또는 사업장간 이동 등으로 재화의 유통과 관계없이 발생한 운임을 말한다.

 이와 같은 도소매비용 및 화물운임은 판매자의 생산원가를 형성하기 때문에 생산자의 판매 이후 유통과정을 거치면서 부가되는 도소매 마진 및 화물운임과는 구별된다.
 즉 중간수요부문에서의 도소매, 운송부분은 총공급을 구성하는 도소매 마진 및 화물 운임과 구별되는 것을 의미한다.

 중간수요에서의 도소매(상품가격에 포함되지 않은 도소매 서비스 이용액)과 운송부문(생산원가적 성격의 화물운임)는 총공급에서의 도소매 마진과 화물 운임(생산자의 판매 이후 유통과정을 거치면서 부가되는 마진)과 구별되는 것을 의미한다.

 

 

 

 

 구매자가격 기준 투입산출표의 각 거래액에 포함된 도소매마진, 화물운임 및 순생산물세를 분리하여 별도의 표로 작성한 것이 도소매마진표, 화물운임표, 순생산물세표 이다.
 도소매마진표는 각 부문에서 중간재 및 최종재를 구입할 때 부담하는 도소매 마진 내역을 나타낸 것이데 예를 들어 공산품부문이 부담한 도소매마진 총액은 53조원으로 도소매부문과의 교차란에 마이너스로 표시되어 있다.

 

 

 

 

 화물운임표는 각 부문에서 중간재 및 죄종재를 구입할 때 부담한 화물운임 내역을 나타내고 있다.

 

 

 

 

 국산품과 수입품에 대한 순생산물세표를 나타내고 있다. 생산자가격평가표의 거래액에서 국산순생산물세표와 수입순생산물세표를 차감하면 기초가격평가표의 거래액이 된다.

 

 

 


(2) 생산자가격평가표

 아래 표에서 도소매 및 운송부문에 기록되는 금액은 구매자가격표에서 이미 나타나 있는 상품중개수수료, 생산원가적 화물운임과 여객운임에 각 부문의 거래액에서 이전되어 온 도소매 마진 및 화물운임을 더한 것과 같다.

 때문에 표의 오른쪽 부분에 도소매 마진과 화물운임이 없다.

 

 [표를 통해 살펴보자]
 예를 들어 공산품부문 열을 볼 때 운송부문에 기록되어 있는 32조원은 구매자가격평가표에 나타나 있는 생산원가적 운임 29조원에 유통마진인 화물운임 3조원을 더한 것이다.
 또한 생산자가격평가표에서 공산품 부문 열을 보면 공산품 995조원을 중간재로 구입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구매자가격평가표상의 1,048조원에서 유통마진 53조원(도소매 마진 50조원과 화물운임 3조원)을 차감한 것이다.

 

 

[빨강색 동그라미를 위의 구매자 가격과 비교해봅시다]

[구매자 가격표에서 별도로 제시되어 있는 화물 운임표를 살펴보면 공산품 유통마진이 -3인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구매자 가격표에서 별도로 제시되어 있는 도소매마진표(+50)와 화물운임표(+3)를 확인]

 

 

(3) 기초가격평가표

 아래 표에서 각 부문 간 거래액을 생산자가격평가표의 거래액에서 생산물세를 차감하고 생산물보조금을 더한 기초가격으로 표시하고 있다.

 따라서 총수요액이 기초가격 기준 총공급액과 일치하며 각 거래액에서 분리된 순생산물세는 별도의 행으로 표시되어 있다.

 한편, 기초가격평가표의 부가가치는 산출물에 대한 순생산세 중 순생산물세를 제외한 기태순생산세만 포함하고 있어 구매자가격평가표 및 생산사자격표의 부가가치보다 순생산물세만큼 작게 된다.

 

 

[생산자 가격표에서의 순생산물세가 없으며 69가 중간수요 부분에 골고루 분배되어 차감]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생산자 가격표와 비교할 때 전체적으로 작아짐(순생산물세 차감)]

 

 


나. 수입거래 처리방식 기준

 

(1) 경쟁수입형표

 경쟁수입표는 거래되는 재화나 서비스의 종류가 같으면 그것이 국내생산품인지 또는 수입품인지를 구분하지 않고 각 수요부문에 일괄 기록하여 작성하는 표를 의미한다.
 예를들어 자동차부문에서 타이어를 구입할 경우 국산타이어와 수입타이어를 구분하지 않고 구입한 두 종류의 타이어 합계액을 자동차부문에 기혹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비경쟁수입형표

 비경쟁수입표는 동종의 재화일지라도 국산품과 수입품을 구분하여 작성한 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부문에서 타이어를 구입한 경우 국산타이어와 수입타이어를 구분하여 각각 다른 거래표의 자동차부문에 기록한다. 따라서 비경쟁수입형표에서는 국산품만의 거래를 기록한 국산거래표와 수입품만의 거래를 기록한 수입거래표를 각각 작성하게 된다.

'내가 알아가는 도시 > Urban Econom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시경제-1(수요와 공급)  (0) 2016.08.02
산업연관표-4  (1) 2016.05.12
산업연관표-2  (0) 2016.05.09
산업연관표-1  (0) 2016.05.09
국내총생산과 국민총생산  (0) 2016.04.25